VRT-ITALIA

차용증 양식 | 효력 | 이자 | 공증비용 정보

Published in Uncategorized.


차용증 양식 | 효력 | 이자 | 공증비용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용증 양식과 법적인 효력, 이자에 대한 내용과 공증비용 정보까지 함께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차용증은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때 작성하는 문서를 뜻합니다. 금전이 걸린 문제인 만큼 구두로만 약속하면 곤란하므로, 차용증을 작성하여 돈을 꾸거나 꾸어주는 내용에 대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남기게 되는 것입니다.

차용증 양식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차용증이란 금전 등 물품을 빌리는 상황에서 빌리는 입장인 차용인과 빌려주는 입장인 채권자가 작성해야 하는 문서를 뜻합니다.


만일을 대비해 남기는 중요한 문서인 만큼 정해진 양식에 따라 작성해야 뒤탈이 없을 것인데요. 차용증 양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 양식

우선 차용증 양식에 들어가야 하는 기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자-채무자의 기본 인적사항, 빌리는 금액, 변제 기한, 이자, 기타 계약사항, 변제해야 하는 금액의 지급 방법 등이 들어가는데요.


이와 같은 내용은 양식에 맞추어 가급적 자세하게 작성해야 추후 법적 분쟁이 생길 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

따라서 차용증 양식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서는 문서 양식을 전문으로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리할 것인데요. 하단의 예스폼 링크를 통해 각종 차용증 양식을 골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yesform.com/index.php?t=999

차용증 효력


법적인 분쟁까지 갈 일 없이 차용증에 적힌 대로 원만하게 일이 마무리된다면 좋겠지만, 간혹 분쟁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차용증을 작성하기만 하면 해당 문서가 법적으로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반드시 그렇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작성한 차용증을 통해 공증을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차용증 양식

공증이란 어떠한 사실관계나 법률관계가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것이므로 공증을 받은 문서라야 법적 효력이 발생합니다.


공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문서와 관련된 당사자가 신분증, 인감도장, 차용증서를 갖고 공증사무소 또는 변호사 사무실을 통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공증을 받은 문서가 갖고 있는 법적 효력은 10년간 유지되며, 해당 기간이 지나면 효력이 소멸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차용증 이자


특히 부모와 자식 간에 돈을 빌리는 상황도 적잖이 일어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차용증을 작성할 때 고민하시는 내용이 바로 이자에 대한 부분입니다. 간혹 차용을 할 때 빌리는 기간이나 금액에 따라 차용이 아닌 증여로 구분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차용증 양식

따라서 법인세법에서 정해 놓은 당좌대출이자율 4.6% 적정이자를 따져 봐야 합니다. 이렇게 법으로 정해 둔 적정이자를 받지 않는다면 증여세가 발생됩니다. 그러므로 실제이자와 적정이자 간의 차이를 계산하여 증여 또는 차용에 대해 명확히 구분해 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차용증 공증비용


그럼 이렇게 양식에 따라 작성한 차용증을 통해 공증을 받을 경우 들어가는 공증비용이 얼마나 되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차용증에 대한 공증 방식은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는 사서증서 인증, 두 번째는 공증증서 작성입니다. 전자의 경우 50만원이 상한선으로 책정되어 있고, 후자의 경우 300만원 상한선이라고 하네요. 정확한 금액은 채권액에 따라 달라지니 그에 맞게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차용증 양식

이처럼 차용증 양식 및 법적인 효력과 이자, 공증비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맞이할 수 있는 어려운 시기에 대비해 오늘 전해 드린 차용증 관련 정보에 대해 기억해 놓으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